여성질환/부정출혈, 갈색냉

생리후 갈색냉(갈색혈)이 계속 나와요, 자궁에 문제가 생긴 걸까요?

굿닥터의 진료실 2021. 1. 31. 10:07
반응형

 

생리 관련 문제로 내원하신 여성환자분들 중,
생리후 갈색냉이 갈색혈이 지속적으로 속옷에 묻어나는데 괜찮은 것인지 문의주시는 분들이 종종 계셨었습니다.

생리후 갈색냉이나 갈색혈이 묻어난다면, 해당 분비물이 나타난 시기, 그리고 지속되는 기간을 자세히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생리 직후 1~3일 정도 지속되는 갈색혈, 혹은 갈색냉

 

만약 해당 분비물이 생리 직후에 1~3일 정도 분비되는 것이라면 대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정상생리혈의 일부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출혈양이 많은 시기엔 생리혈이 바로 바로 몸밖으로 배출되기에 선홍색 출혈이 나타나지만,

생리초기나, 생리가 거의 끝나갈 무렵엔 출혈양이 줄어들게 되어, 출혈 즉시 생리혈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몸 속에 일정기간 고여있다가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한 상태로 배출 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끝나가는 과정에서 출혈양이 줄어들게 되어 나타난 증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생리가 끝났는데
갈색혈이나 갈색냉이 일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생리가 끝날 기간이 훌쩍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갈색냉이 일주일 이상 보여진다면 어떨까요?
이는 대개 정상적인 생리혈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지혈이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궁내막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지속적인 출혈을 유발하는 여성질환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폴립 등이 있습니다.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음에도 생리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 생리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 시스템에 교란이 발생하였을때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병원에서는 "호르몬 균형이 깨져서 그렇다"라는 진단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혈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케이스는 원인이 무엇이 되었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한의원이나 산부인과등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도움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생리가 완전히 끝난 후, 출혈이 전혀 없다가
일주일 후에 갈색냉이나 갈색혈이 나타난 경우

 

생리가 완전히 끝났다가 일주일 정도 지나 갈색냉 혹은 갈색혈이 보여진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생리가 끝난 후 일주일 후의 시기, 즉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에 해당하는 시기는  배란기에 해당하며, 만약 이 시기에 출혈이 발생하였다면, 해당 출혈은 배란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란혈은 모든 여성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배란기에 약간의 출혈이 나타난다고 해서 특별히 문제가 된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출혈이 배란기에 나타난 배란혈이라면, 배란통, 배란기 점액등 다른 배란기 증상들이 함께 동반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리가 끝난 후 일주일 정도 지나 출혈이 발생한 상황이라면, 배란혈일 가능성을 생각해 보고, 혹 다른 배란기 증상들이 동반되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란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선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상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므로,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함께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배란기에 나타나는 증상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생리후 관계를 갖았고, 이후 발생한 출혈이라면?

관계후 관계를 갖았고, 이후 갈색냉이나 갈색혈이 나타난 것이라면, 관계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출혈일 가능성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잘못된 방식으로 관계를 갖거나 무리한 관계를 갖다 질 내부나 자궁내부에 상처가 발생하면서, 상처에서 소량 출혈이 발생한 것일 수도 있으며,

 

질염이나,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염, 자궁경부 폴립, 자궁근종 등의 여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관계로 인한 자극이 원인이 되어 출혈이 발생한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관계시마다 빈번하게 갈색냉이나 갈색혈이 나타난다면 치료가 필요한 여성질환이 발생하였음을 의미하는 증후일 수 있으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찾아 도움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