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혈인지 생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혈, 자궁 부정출혈 구분 방법은?

여성질환/부정출혈, 갈색냉

by 굿닥터의 진료실 2021. 9. 10. 16:19

본문

반응형


하혈인지 생리인지 구분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실질적이며 유용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굿닥터의 진료실 입니다. 

 

생리기간이 아닌 때에 출혈이 발생하거나, 뭔가 평상시의 생리혈과는 다른 형태로 출혈이 발생하여 걱정스러운 마음에 진료실로 찾아오시는 여성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출혈증상이 나타났을때 이것이 생리인지, 아니면 하혈인지를 밖으로 드러나는 현상만을 보고 정확하게 구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사실 생리와 부정출혈을 오직 "증상"만을 가지고 100% 정확히 구분하기란, 비록 의료인이라 하더라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100% 정확하게 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생리가 아닌, 각종 여성질환 또는 자궁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출혈에서는 몇가지 특징적인 증상들 나타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고 어느 정도 예측을 해보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정상 생리가 아닌 자궁 부정출혈(하혈)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몇가지 현상들에 대해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현재 출혈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이 생리인지, 아니면 하혈인지 알수 없어 걱정스럽다 하시는 분들은 

오늘 안내해 드릴 내용들을 읽어 보시고 참고해 보세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궁 부정출혈이 의심스럽거나,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 증상만을 가지고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가급적 의료기관을 찾아 적절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혈인지 생리인지 어떻게 아나요?

 

 

1. 출혈시기

 

 

출혈이 발생하였을때 가장 우선적으로 점검해 보아야 하는 것은 출혈 시기 입니다. 

평소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지고 있었는데 생리 기간이 아닌 때에 갑자기 출혈이 발생하였다면 부정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생리 예정일이 아닌 시기에 출혈이 발생하였다고 하여,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배란혈, 착상혈과 같이 정상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자궁출혈도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자궁 또는 난소 질환이 원인이 되어 생리기간이 아닌때에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단 생리주기가 아닌 시기에 출혈이 발생한 것이라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폐경기 이후 생리가 중단되었으나 갑자기 생리가 다시 시작된 것 처럼 출혈이 나타난 경우에도 자궁부정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경 이후 부정출혈은 자궁내막암이나 자궁내막증식증, 난소암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관계 중이나 성관계후, 또는 대변을 볼때와 같이 하복부나 자궁 주변으로 자극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유독 반복적으로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자궁 부정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특히 자궁경부암이 발생하였을때 이와 같은 패턴으로 반복적인 출혈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2. 출혈양

 

 

두번째로 주의깊게 체크해 보아야 하는 것은 출혈양입니다.

생리기간동엔 발생한 출혈이라 하더라도 평소 생리양에 비해 출혈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다면, 정상 생리출혈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리양이 지나치게 많다면,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식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생리출혈이 너무 적다면 자궁내막의 유착이나  임신으로 인한 착상혈은 아닌지 등을 점검해 보아야 할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에 해당하든, 혹은 해당하지 않든, 출혈양이 너무 많거나 적다면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3. 출혈기간

세번째로 체크해 보아야 하는 것은 출혈기간 입니다. 일반적으로 생리출혈은 약 5~7일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 양이 많은 양은 1~2일 정도가 됩니다.

 

평소의 생리출혈에 비해 출혈기간이 너무 길거나 짧다면, 정상 생리가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출혈이 1~2일 정도만 지속되다 사라져 버렸다거나, 

10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정상 생리 출혈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출혈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출혈기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긴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궁 질환은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다양한 자궁 및 난소질환, 호르몬 관련 질환이 원인이 되어 출혈기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긴 부정출혈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단 출혈기간이 1~2일 정도로 짧은 출혈은, 때때로 질병이나 질환이 없음에도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주로 배란기에 나타나는 배란혈, 또는 임신으로 인한 착상혈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배란혈에 대해선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함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란기 출혈 괜찮은 걸까요? 자세히 알아보기 : 

 

배란혈 원인, 기간, 색깔, 양 자세히 알아보기

배란혈 원인, 기간, 색깔, 양 자세히 알아보기 생리예정일 14일 전인 배란기 즈음해서 출혈을 경험하게 되는 여성분들이 있습니다. 배란기에 난포에서 배란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출

mygooddoctor.tistory.com

 

 

4. 동반되는 증상

생리가 아닌 자궁 부정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는 특징 네번째는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출혈과 함께 다량의 분비물이 나타나고 있다거나, 심한 악취가 동반된다거나, 

평소의 생리통 양상과는 다른 하복부/허리의 심한 통증, 관계 시의 통증, 

 

외음부의 따가움, 가려움, 불규칙한 생리주기, 

 

과거에는 나타나지 않았었던 생리전 증후군,

소변볼때의 불편감, 하복부의 특정 부위를 눌렀을때 심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등이 나타나고 있다면, 이는 다양한 여성질환을 의미하는 증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동반되고 있다면 가급적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