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질적이며 유용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굿닥터의 진료실 입니다.
생리예정일도 아닌데, 갑자기 출혈이 나타난다면, 상당히 걱정스럽기도 하고, 출혈이 발생한 원인이 궁금해 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부정출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자궁경부암이나 자궁근종과 같이 치료가 필요한 여성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수도 있지만, 항상 그러한 것만은 아니랍니다.
생리 예정일이 아닌때에 나타난 출혈이라 부정출혈이라 라생각하였으나, 실제로는 생리주기가 빨라지면서 나타난 생리 출혈의 일부인 경우도 생길 수 있으며,
배란혈, 착상혈과 같이 정상적인 상황에서 소량의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리예정일이 아닌때에 생리가 너무 빨리 시작되면서 나타난 생리출혈은 제외하고
그 밖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부정출혈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만약 현재 나타나고 있는 부정출혈 증상이 빠르게 시작된 생리출혈일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해 드리고 있는,
생리가 빨라지는 이유에 대한 글을 함께 참고해 보세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이유, 어째서 일까요?
.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배란기에 나타나는 배란 출혈입니다.
배란 출혈은 평소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지고 있었을 경우, 생리 예정일 14일전 즈음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시 출혈이 발생한 시기가 이 시기 즈음에 해당하지는 않나요?
배란출혈(배란혈)은 컨디션에 따라 나타났다 나타나지 않았다 할 수 있으며, 1~2일 정도 팬티에 묻어나는 정도의 소량 출혈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배란혈은 출혈외 다른 불편감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특별히 치료해야 하는 증상은 아닙니다.
배란혈에 대해선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보다 상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시기적으로 배란혈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도 함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란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혹시 지속적인 성생활을 해오고 있나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라면, 하혈 원인이 임신으로 인한 것을 가능성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임신으로 인한 착상혈은 수정된 후 1주일 정도 지난 시점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배란혈과 비슷하게 1~2일 정도 팬티에 묻어날 정도의 소량출혈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이 아닌 때에 1~2일 정도 소량 출혈이 나타난 후 다음 생리주기부터 갑자기 생리를 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착상혈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신테스트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테스트 방법에 대해선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상헤히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임신 테스트기 활용법 자세히 알아보기 :
해당 출혈이 관계 후 발생한 출혈은 아닌가요?
만약 성관계 직후 갑자기 나타났다면, 성관계 중 질 내부에 상처가 발생하여 나타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40세 이후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위축성 질염이 발생하였을 경우 성관계시 질 내부에 상처가 발생하여 출혈이 나타날 가능성이 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성관계 후 출혈은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에서도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초기엔 아무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환자들에게선 관계와 같이 자궁경부에 자극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질출혈의 형태로 자궁경부암 초기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관계후 출혈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 본지 오래되었다면, 의료기관을 찾아 출혈원인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궁근종, 자궁내막암, 난소암등의 여성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것이 원인이 되어 생리기간이 아닌데 피가 보이는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근종은, 35세 이상 여성에게서 매우 흔하게 발병하는 여성질환으로,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을 경우
생리기간이 아닌데 피가 나는 부정출혈 증상과 함께 갑자기 생리양이 많아지는 "생리양 과다"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35세 이상 여성이면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부정출혈, 생리양 과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궁내막암이나 난소암등 각종 악성 종양(암)은 대체로 나이가 많아질 수록 발병 확율 또한 함께 높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만약 폐경기 이후 갑자기 다시 생리가 시작된 것처럼 출혈 증상이 나타난다면, 각종 악성 종양으로 인해 나타난 출혈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방치하지 말고 늦지 않게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시 최근 새롭게 복용하기 시작한 약물이 있었나요?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새롭게 섭취하기 시작하진 않으셨나요?
각종 호르몬 성분이 포함된 약물을 복용하였거나, 호르몬 유사물질이 포함된 특정 식품/건강기능 식품등을 너무 과도하게 복용하였을 경우, 이것이 원인이 되어 생리기간이 아닌때에 피가 나는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났다면, 최근에 복용한 약물이나, 평소 먹지 않던 특정 식품의 과도한 섭취가 있지는 않았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물 복용 후 부정출혈이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면, 해당 약물을 처방받은 병원을 통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부정출혈 증상에 대해 상담해 보고, 약물을 계속 복용하여도 좋을지에 대해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정 식품 섭취가 원인이 되어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면, 해당 식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출혈증상이 지속되는지 여부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해당 식품 섭취를 중단한 이후에도 출혈이 지속된다면,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갈색냉(갈색혈) 나오는 이유, 유형별로 알아보기 (1) | 2021.09.10 |
---|---|
생리 아닌데 피 나오는 경우, 가능성 높은 원인 알아보기 (0) | 2021.09.10 |
하혈인지 생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혈, 자궁 부정출혈 구분 방법은? (0) | 2021.09.10 |
배란혈 원인, 기간, 색깔, 양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1.01.31 |
생리후 갈색냉(갈색혈)이 계속 나와요, 자궁에 문제가 생긴 걸까요? (0) | 2021.01.3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