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리안하는 이유 - 무월경 원인 질환과 검사 방법 알아보기!

여성질환/생리관련 문제

by 굿닥터의 진료실 2022. 6. 16. 22:51

본문

반응형

정상적인 생리를 지속해 오던 여성이, 임신에 해당하지 않으면서 갑자기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원인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다낭성난소증후군

무배란성 월경 이상과 난소에 여러 개의 물혹이 생기는 증상 또는 다모증을 동반하는 여성질환 입니다. 

 

2. 고프로락틴혈증

체내 프로락틴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질환 입니다  

간경화나 신부전,  에스트로겐이나 시메티딘·항우울증약·마약 등 약물 복용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뇌하수체에 생긴 종양 입니다.

 

3. 난소기능부전(조기폐경)

방사선치료나 항암치료, 자가면역질환, 갈락토오스 혈증 등이 조기 난소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유전적인 영향도 일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인 불명 케이스도 많이 보고 되어 있습니다. 

 

4. 뇌하수체 혹은 시상하부의 이상

두개인두종, 종자세포종, 결절성 육아종, 사르코이드육아종, 기형종, 비기능성샘종, 호르몬분비샘종(프로락틴 샘종, 쿠싱병, 말단비대증, 원발성갑상샘항진증) 림프구뇌하수체염, 쉬한증후군 등이 이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5. 시상사부 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의 분비 이상

신경성식욕부진, 과도한 운동, 심한 스트레스, 영양실조, 당뇨, 신장질환, 호흡기 질환, 마성간염, 에디슨병과 같은 만성질환, 고프로락틴혈증, 갑상선 질환, 비만, 다낭성난소증후군, 쿠싱병, 선천부신과다형성, 안드로겐 부신종양/난소종양, 과립막세포 암종,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상하부 성선자극분비호르몬의 분비 이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케이스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질환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무월경으로 의료기관에 내원하실 경우 

다음과 같은 진단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보게 됩니다. 

 

1. 임신 여부 확인  - 가장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할 항목 입니다. 

 

2. 갑상샘자극호르몬 - 갑상선기능저하로 인한 무월경을 진단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원인인 경우, 무월경 치료와 배란주기 회복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3. 유즙분비호르몬 혈중농도 측정 - 특히 부적절한 유즙 분비를 보이는 경우 조사영역축소촬영과 가쪽촬영 엑스선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뇌하수체종양이 의심될 경우 CT, MRI 검사를 시행합니다. 

 

4.  프로게스테론 부하 검사 - 내인성 에스트로겐 수준과 자궁내막에서 질에 이르는 경로의 정상 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을 근육주사 방법, 혹은 경구 투여 방법을 통해 고용량으로 투여하여 2~7일 이내 질출혈이 발생하는지 관찰합니다. 

 

5. 에스트로겐 혹은 에스트라디올 투여 검사 - 프로게스테론 검사에서 질출혈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시행합니다.  질출혈이 발생하지 않는 케이스는 월경 유출 경로에 문제가 있거나, 에스트로겐에 의한 자궁내막 증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에스트로겐 혹은 에스트라디올을 21일동안 매일 경구 투여한 후고용량 프로게스테론 제재를 경구 투여하여 질출혈이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6. 난포자극호르몬, 황체형성호르몬 농도 검사 - 5번 검사에서 출혈이 발생할 경우 체내에서 에스트로겐 생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무월경이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생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이 난소에 있는지, 아니면 중추신경계 - 뇌하수체 축의 이상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혈중 난포자극호르몬과 황체형성 호르몬 농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